▶ 리텐션
- 처음으로 서비스를 이용한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는
유저의 비율
- AARRR 순서에서 RARRA 순서로 Retention이 가장 중요한 앞단계로 Acquisition 단계가
가장 뒤로 변경되는 버전이 등장.
○ Acquisition 단계는 마케팅과 광고 비용이 많이 들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보다
사용자를 유지하는 것이 비용이 더 저렴한 상황이 많다.
● 리텐션 측정 기준
리텐션 측정 방법을 선택하는 기준은 시간을 포함해서 리텐션 정의,
프로덕트 사용자 주기, 유저의 상태가 중요하다.
1. 리텐션 정의
: 유저가 서비스에서 어떤 행동을 계속하면 좋을까?
- 유입, 구매, 구독, 특정 페이지 방문, 특정 이벤트(hit, event)
2. 프로덕트 사용자 주기
: 서비스의 산업과 특성에 따라 유저가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주기가 달라짐
서비스 특성 | 예시 |
유저가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(시즈널리티가 있는 경우) |
인스타그램, 배달, 택시 등 |
유저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만 빈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 | 건강, 금융 등 |
유저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| 여행, 패션 커머스 등 |
3. 유저의 상태
- New User : 신규유저
- Active User : 활성유저
- Inactive User : 비활성 유저
- Dormant User : 휴면 사용자
- Resurrected User : 복귀 사용자
● 리텐션 측정 방법
1. N-day Retention
- 프로덕트 사용 주기
: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일정한 패턴이 반복된거나 시즈널리티가 있는 서비스의 경우
ex) 배달, 모빌리티, SNS 플랫폼 등
- 시간 기준 : Daili, Weekly, Monthly
신규 유저 중 첫 사용일로부터 특정 날짜 (N-day)에 재방문한 유저 비율을 측정
- 가장 간단하고 쉬운 측정 방법
- 시점 : 첫 번째 앱을 출시할 시점, 첫 유입 시점
2. Bracket Retention( = Range Retention)
Bracket Retention = (코호트 유저들 중 특정 구간에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 수)/
(코호트 유저들 중 특정 구간에 처음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 수)
특정 시점에서의 코호트 그룹을 다양한 범위로 나누어 그룹 간 리텐션을 비교
- N-day 리텐션에서 다양한 시간의 구간으로 유연하게 확장
- 구간(Bracket)을 1주일 단위, 1개월 단위 등으로 설정하고,
시간의 흐릅에 따라 지표가 변화하는 지 파악 가능
3. Rolling Retention( = Unbounded Retention)
- 유저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
ex) 여행, 패션 커머스 등
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유저가 이탈하지 않고 남아있는지에 초점을 맞춰
이탈한 사용자를 집계해 계산.
- 특정 시점에서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지 빈도를 파악하는 것이
아니라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 이용한 후에 얼마나 오랫동안 이용을
지속하는지를 측정
- 시점 : 특정 날짜 이후 혹은 특정 날짜 포함 그 이후
- 일별, 주별, 월별 또는 사용자 지정 기간 등 다양한 기간에서 측정
'데이터분석 study > 데이터 지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IL_24.09.12_Referral, Revenue (0) | 2024.09.12 |
---|---|
TIL_24.09.11_지표의 종류 (0) | 2024.09.11 |
TIL_24.09.06_ Activation, Retention (0) | 2024.09.06 |
TIL_24.09.04_지표 프레임 워크 (0) | 2024.09.04 |
TIL_24.09.02_데이터 분석과 지표 1 (0) | 2024.09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