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분석 study/데이터 지표

TIL_24.09.04_지표 프레임 워크

justdata 2024. 9. 4. 20:05

▶ 지표 프레임 워크

     - 프레임워크 중심의 지표 관리 : 지표 중심으로 현재 서비스의 상황을 판단

      ● 서비스 흐름에 따라 퍼널과 퍼널에 맞는 지표를 정의하고 해당 지표를 

          개선하기 Action을 수립

 

        그로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프레임 워크는 AARRR이다.

          GAME, HEART 등 다양한 지표 프레임 워크 

 

     

       회사의 현재 상황에 따라 어떤 프레임 워크를 선택할지를 결정

         

      1) HEART 프레임 워크의 5단계 프로세스

          ● 행복(Happiness) : 사용자는 얼마나 행복합니까?

              - 앱스토어 평점, NPS

 

          ● 참여도(Engagement) : 사용자가 단기적으로 얼마나 참여하나?

              - 구매 전환율, 유저당 주문 금액

 

          ● 채택(Adoption) :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진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해 보았나?

              - 앱 다운로드 유저 수 

 

          ● 유지(Retention) :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나?

              - 이탈률

 

          ● 작업 성공(Task success) : 사용자가 가장 가치 있는 작업을 수행하도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허용하는데 얼마나 성공했나?

              - 주문 완료 소요시간

 

        2) AARRR 분석 프레임 워크

 

              1. Acquisition (유입) :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단계

              2. Activation(활성화) : 새로운 고객을 활성화시켜 제품이나 서비스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단계

              3. Retention(유지) : 고객을 유지하는 단계

              4. Revenue(수익) :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

              5. Referral(추천) :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

 

            ● 특징

                - 트래커를 어디에 다느나에 따라 다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- AARRR 순서는 회사의 현재 비즈니스 상황과 규모에 따라 다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- AARRR의 목표는 서비스의 고객을 첫 번째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전환시키는 것이고 어떤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체크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- 각 단계별 지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목표를 설정

                - 해당 지표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할 부분을 파악, Action을 수립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* 변형 ver. RARRA : Retention(유지) → Acquisition(유입)이 마지막 단계

 

    *** 기간별 증감률 지표

지표 지표 정의
YTD(Year To Date) 연초 대비 증감률
YoY(Year on Year) 전 년 대비 증감률
QoQ(Quarter on Quarter) 전 분기 대비 증감률
MoM(Month on Month) 전 월 대비 증감률
WoW(Week on Week) 전 주 대비 증감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