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 Referral
우리 서비스의 유저가 지인들에게 추천할만큼 우리의 제품을 좋아할까?
- 유저가 친구 중 1명 이상과 공유할 정도로 우리 서비스를 좋아하고 있을까?
- 해당 단계는 UX 디자인팀 혹은 UX Researcher와 협업할 경우 많이 활용됨
● 주요 지표
NPS(Net Promoter Score), SNS 채널별 공유수, 바이럴 계수, 앱스토어 평점,
리뷰, 추천 코드 사용률, 추천 가입 수
○ NPS(Net Promoter Score, 순수 고객 추천 지수)
- 기업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됨
- 서비스가 시장에 잘 정착했는지, 앞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를 판단
NPS = 추천 그룹 비율%(Promoters) - 비추천 그룹 비율%(Detractors)
= (추천 그룹 수 - 비추천 그룹 수) / 전체 응답자 수
- 3가지 그룹으로 분류
■ Detractor(비추천 그룹) : 0~6점
■ Passive(중립 그룹) : 7~8점
■ Promoter(추천 그룹) : 9~10점
* 업계별 평균 NPS 지수는 일반적으로 20이상만 되어도 좋은 점수라고 판단
○ 바이럴 계수(K-factor)
- 우리 서비스가 얼마나 바이럴이 잘 되고 있는지를 표현
- 기존 고객을 통해 신규 고객이 얼마나 추가되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
바이럴 계수 = 신규 고객 수 / 기존 고객 수
▶ Revenue
유저가 우리 서비스에 돈을 쓰고 돈을 벌고 있을까?
- 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수익화 단계
주요 지표 | 설명 |
ARPU | Average Revenue Per User(인당 평균 매출) |
ARPPU |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(결제 유저 인당 평균 매출) |
LTV | Lifettime Value(고객 생애 가치) |
LTR | Lifetime Revenue(고객 생애 매출) |
구매 유저 비율 | 유료 구매 유저의 비율 |
● LTV(Customer Lifetime Value)
- CLV라고도 불리며, 고객 생애 가치를 말한다.
- 1명의 유저의 예상 수명 기간 동안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총 매출을 의미
* LTV > CAC 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!!
LTV
= (ARPU) / (이탈률)
= 예상 평균 이용 기간 * ARPDAU
= ARPU x 재구매율
* 회사마다 측정하는 방식이 다르다.
● PU(Paid User)
- 특정 기간 동안 우리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한 사용자의 총 유저 수
● 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
- 활성 유저당 평균 매출
ARPU =
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/ 특정 기간의 총 활성 사용자(Active User)
● ARPPU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
- 유료 유저 1인당 결제 금액
ARPPU =
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/ 특정 기간의 총 결제 유저(Paid User)
■ ARPU 와 ARPPU의 차이점
- Active User 기준인지 Paid User 기준인지에 따라 측정 기준이 다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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