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분석 study/데이터 리터러시

TIL(Today I Learned) 24.07.03_데이터의 유형/지표 설정

justdata 2024. 7. 3. 15:45

▶데이터의 유형

정성적 데이터

 - 비수치적인 정보로 사람의 경험, 관점, 태도와 같은 주관적인 요소

  - 정형되지 않고, 구조화 되어 있지 않다.

  - 새로운 현상이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데 사용

 

정량적 데이터

- 수치적으로 표현되는 정보로 양적인 측정과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음

- 객관성을 가지고 있음

- 지표로 만들기에 용이

- 설문조사, 실험, 인구통계, 지표분석 등에 활용

 

정량적 데이터의 활용

 - 정량적 데이터는 객관적이고 측정가능한 지표를 만들기에 적합

 - 일일 활성 사용자수 (DAU, Daily Active User), 재방문 비율(Retention)등 서비스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 

   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들을 확인 가능

 

수치형 설문조사 데이터를 정량 기준으로 나눈 사례)

추천지수(NPS)

 

통계적 분석 적용

 - 분포, 평균, 중앙값 등을 계산해서 데이터의 경향성과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.

여행 키워드 검색 및 예약 시계열 그래프
요일별, 성별 레스토랑 팁 분포 그래프

 

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 적용

 - 비즈니스 분석, 예측 모델링, 추세 분석을 포함한 머신러닝과 같은 현대적 데이터 분석 기법에 활용

- 이를 통해 미래 예측 , 효율적 자원 배분, 시장 변화에 대한 적응이 가능

 

▶지표 설정

- 지표는 '어떤 결과를 기대하는가?에 대한 정량화된 기준

- 정의한 문제를 확인하는데 적합한가?

 

 

지표 설정 예제) 

    - 목표 : 날씬해지기

    - 핵심지표 : 체지방률, BMI

             - 수단: 주 5회 이상 운동

             - 지표 : 운동이행률(5일/5일)

 

             - 수단 : 매일 7시 이후 금식

             - 지표 : 식단달성율(30일/30일)

 

 

주요 지표 이해하기

 1. active user(활성 유저)

        - active user 에 대한 정의에 따라 전략과 방향이 달라짐 

        - 어디까지 경험한 유저가 우리의 활성유저일까?

        - 일반유저와 활성유저를 나누는 기준은?

        - 유저는 어디서 우리 서비스의 효용성을 느낄까?

        - 우리가 핸들링할 수 있는 유저의 사이즈는 얼마나 될까?

 

 

2. Retention ratio (재방문율)

 - 몇 %의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다시 사용하는가?

 - 리텐션이 높은 서비스는 획득 비용에 투자한 비용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음

 - 리텐션은 서비스(특히 앱서비스)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표 

 

 - 일반적으로 리텐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감소(위 그래프의 Product B)

 - 기울기가 점점 완만해지며 안정화 되는 그래프를 가지고 있다면,

    시장에 적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음(Product A)

 

Retention 측정방법

1) N-Day 리텐션

     - 최초 사용일로부터 N일 후에 재방문한 Active User의 비율

     - 유저가 Active User로 집계된 최초 날을 Day 0으로 설정 

     - Day 0 에 액티브 상태가 된 모든 유저들의 N일차 리텐션을 계산

     - 상황에 따라 N-Week, N-Month도 가능

     - 사용자가 매일 접속하는 서비스에 활용하기 적절한 지표 

          예시) 카카오톡, 인스타그램, 게임 

 

2) Unbounded 리텐션 

    - 특정 날짜를 포함하여 그 이후에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

    - 특정일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한번이라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

    - 사용 빈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에 활용하기 적절한 지표 

    - 위와 같이 사용 주기가 좀 더 긴 서비스들에서는 N-day 리텐션을 적용하게 될 경우

       불필요한 할인, 푸쉬메시지 발송 등 잘못된 액션을 할 가능성이 존재

 

3) Bracket 리텐션

   - 설정한 특정 기간을 기반으로 재방문율을 측정 

   - 일 /주/월 단위가 아닌 지정한 구간으로 나눔 

   - 식료품 배달 서비스나 세차서비스 처럼 서비스 사용주기가 길거나 주기적인 경우

     사용하기 적합한 지표

 

Retention에 대한 이해

 - 리텐션이 높은 세그먼트를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함

 - 서비스의 사용주기에 따라 리텐션 조회 기간을 늘려야 함

 - 사후 분석 시에 용이

 

 

2. Funnel (퍼널)

    - 유저들이 어디서 이탈하는가?

    - 퍼널은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며 최종적인 목표 액션을 달성할 때까지의 과정

    - 모든 서비스와 비즈니스는 각 단계로 갈수록 이용자 수가 줄어들게 됨

    - 각 단계의 전환율을 측정

 

    ● AARRR : 디지털 마케팅시 활용하는 프레임 워크

        - 단계별 전환율을 지표화 하여 서비스 보완 지점을 찾음

                - Acquisition : 유입

                - Activation : 활성화

                - Retention : 재방문(재구매)

                - Revenue : 수익

                - Referral : 추천

 

 

 

4. LTV(Life Time Value, 고객평생가치)

     - 고객 생애 주기 :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이탈할 때까지의 기간

     - LTV는 한명의 유저가 생애 주기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는지를 정량적으로 지표화 한 것

     - LTV는 유저와의 관계를 측정하고, 이를 사업적 이익으로 가져가는데 중요한 지표

     - LTV가 높다는 것은 해당 서비스와 관계가 좋고,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많다는 것

          ***LTV추측이 가능하다면 신규 유저를 데려오는 비용 (CAC)의 산출 및 효율적인 예산 운영이 가능

 

● LTV 산출 방법

 

  • 이익 x Life Time x 할인율(미래 비용에 대한 현재 가치)
  • 연간 거래액 x 수익률 x 고객 지속 연수
  • 고객의 평균 구매 단가 x 평균 구매 횟수
  • (매출액 – 매출 원가) / 구매자 수
  • 평균 구매 단가 x 구매 빈도 x 구매 기간
  • (평균 구매 단가 x 구매 빈도 x 구매 기간) – (신규 획득 비용 + 고객 유지 비용)
  • 월 평균 객단가 / 월 가중 평균 잔존율
  • LTV를 산출하는 방법은 매우 여러가지이며, 서비스마다, 관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각도로 고민이 필요함

● LTV 정리

   - LTV를 늘리기 위한 방안

       - 객단가 상승

       - 구매 빈도를 높임

       - 이탈률 감소, 이용시간을 증가 

    - LTV는 가정을 베이스로 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

 

 

북극성 지표

    1.북극성 지표란?

         - 제품/서비스의 '성공'을 정의

         - 제품/서비스가 유저에게 주는 core value를 가장 잘 나타낸것

         - 장기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함

    

     좋은 북극성 지표의 특징

       - 제품/서비스 전략의 핵심

       - 유저/고객이 제품/서비스에서 느끼는 가치 

       - 회사의 사업 목표를 나타내는 지표 중 선행지표(후행 x)

 

     2. 북극성 지표의 사례

        북극성 지표의 유형 ) 

 

       

         대표적인 북극성 지표 사례)

     

     3. 북극성 지표가 중요한 이유

          - 방향성 :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제품/사업 조직이 무엇에 최적화되어야 하고, 무엇을 포기해도 되는 지에 대한 방향 제시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제품/사업 조직의 진척과 가치 창출을 전사에 보여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지원 조직이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, 제품 개발 액션 실행속도가 빨라짐

     

          - 효율 증대: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전 직원을 하나의 목표에 집중시킴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서로 상반된 목표에 집중하거나, 중복으로 일하는 것을 방지

 

북극성 지표의 구조 예시)

 

 

 

북극성 지표는 정답이 없다. 각 비즈니스의 목표, 사용자, 목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

무엇인가? 에 대해서 고민하여 정한다.